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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 지식 모음

모더니즘에 벗어나다, 포스트 모더니즘

by 이다자 2023. 1. 16.

1. 포스트모더니즘 개요

포스트 모더니즘은 말 그대로 근대주의, 모더니즘의 반하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Post'를 'After'라는 뜻으로 해석하여 모더니즘 이후에 발현된 많은 경향을 지칭하는 단어이며, 'Anti'의 뜻으로 해석하면 모더니즘에 대한 강한 저항정신을 지칭하는 시각으로 구분할 수 있다. 모더니즘과 국제주의 등에서 볼 수 있는 획일화된 공통성, 규칙성 등에서 한계를 발견하고 이들을 초월하기 위해 이루어진 모든 경향을 의미하기도 한다. 하지만 포스트모더니즘 또한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철저하게 모더니즘을 기반에 두고 있다는 것이 재미있는 부분이다. 모더니즘은 기존의 전근대사회의 권력의 상징이었던 교회, 왕권, 귀족중심의 권력을 비판하고 프랑스혁명과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인간의 이성, 과학을 중시하게 되면서 근대화를 지향했다.

 

2. 모더니즘의 한계를 극복

모더니즘은 건축물에서 철저하게 장식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직선적이고 수직, 수평선이 교차하고, 사각형으로 구성되는 단순하고 단조로운 형태가 주를 이루게 되었다. 생산기술의 발달로 인해 철과 유리의 구조적 기능성이 향상되어 더욱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서 건축의 전반적인 분야에서 디자인을 비롯해 구조, 공법까지 기존의 한계를 뛰어넘어 새로운 건축의 확장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런 재료들이 공장에서 대량생산이 가능하였고, 저렴한 가격에 생산, 공급할 수 있게 되어 낮은 공사비에 빠른 시간 안에 큰 규모의 높은 건축물을 건설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산업화는 결국 도시의 인구 과밀화를 초래했다. 이는 곧 몰려든 사람들로 인해 주택부족 문제와 주거환경의 질적인 문제가 발현되었다. 이런 사회적으로 대두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모더니즘 건축가들이 새로운 주거의 형태와 산업도시의 미래를 제안했지만 기능중심주의를 기반에 둔 이상적인 건축을 추구한 모더니즘 건축가들은 시민들의 지지를 얻지 못하고 한계를 드러내고 말았다. 기능중심주의를 위한 장식의 철저한 배제와 수직적, 수평적인 단조로운 형태만을 추구하는 정신은 많은 건축가들의 표현의지를 차단하게 되면서 기존의 도시와 땅이 갖고 있던 전통적인 환경을 무시한 채 획일화된 지역을 만들고, 상상력을 잃게 되는 도시를 초래하게 된다는 비판을 받게 되었다. 이런 많은 문제들을 직면한 모더니즘 건축가들은 새로운 대안을 모색해야 했기에 포스트모더니즘이 발현되었고, 기존의 모더니즘 건축에서 배제되었던 지역적, 역사적 상징이나 장식들을 다시 공간에 적용하면서 건축물이 가지는 상징성, 장식성, 대중성을 회복하려는 노력을 하였다.

 

 

2023.01.15 - [건축설계 직장인의 일상생활/건축 지식 모음집] - 근대 건축, 모더니즘

 

근대 건축, 모더니즘

1. 개요 19세기 이전에 성행하던 전통적인 건축 양식을 비판하며 발생한 새로운 건축계의 움직임이다. 미국의 건축가 루이스 설리번의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 (Form follows function)"에서 이해할 수

stoneheadsnowboarder.tistory.com

 

3.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의 마지막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은 모더니즘건축이 갖고있던 많은 한계점에 대해 비판하는 경향으로 짧은 시간 안에 대중에게 큰 지지를 얻으며 1980년대에 건축계를 비롯한 디자인계에 큰 영향을 끼쳤지만, 이후 꾸준히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모습을 보이지 못하고 빠른 유행처럼 지나가고 결국 사그라들었다. 역사, 지속성, 예술성, 기술, 등 다양한 요소들을 활용하여 실험적으로 활동하면서 모더니즘 건축에 갇혀있던 다양한 가능성을 확장시킬 수 있었고, 더욱 건축을 풍요롭게 만들 수 있었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많았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건축이 가진 본질적인 것에 대한 고뇌는 잊히고 건축물이 가진 형태와 외관, 미적인 부분에만 치중하게 되는 미학적 쾌락주의와 급진적 절충주의로 변하게 되었다. 포스트 모더니즘 건축이 역사성의 회복을 추구했지만 개별 지역의 특별한 역사적 맥락과 대중이 가진 정서를 유심히 생각하지 않은 채 고전건축의 장식적인 요소들을 남용하게 되면서 오히려 기존의 역사성, 지역성을 왜곡하는 일이 발생하였다. 결과적으로 포스트모더니즘건축은 모더니즘 건축이 가진 한계를 타파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다양하고 새로운 시도로써의 가치는 있었으나, 모더니즘이 고민하던 건축의 본질, 사회가 가진 문제들에 대한 해결 방안 모색 등에 대한 명확한 대안과 방향을 제시하지 못했다. 모더니즘 건축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한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의 움직임은 건축계에서 빠르게 힘을 잃어가게 되었지만, 현재의 건축계는 이런 새로운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많은 시도와 실패를 경험했기에 계속해서 발전하였고, 결국 현재의 지금의 건축계에 이를 수 있게 되었다.

 

4. 포스트모더니즘 건축가는 누구?

포스트모더니즘이 단조로운 건축물의 형태에서 벗어나 다양한 시도를 했다는 점에서 미루어 보아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는 건축가는 단연 '프랭크 게리'이다. 그는 건축의 기능을 비롯해 그 자체가 가진 기본적이고 근본적인 개념이나 모든 것들을 받아들이지 않고 모두 해체함으로써 새로운 기능과 새로운 형태의 가능성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후기 포스트모더니즘의 한 부류로 본다. 그의 건축물을 보면 기존의 모더니즘 건축이 갖고 있던 엄격한 수직, 수평의 입면의 틀을 완전히 해체하고 변형하여 새로운 형태와 공간을 창조하였다. 해체주의라고 일컫는 이러한 움직임은 형태만 해체하는 것이 아니고 건축이 가진 근원적인 전제와 개념들을 해체, 재조합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과 패러다임을 제공하였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스페인 빌바오에 있는 구겐하임 미술관이다. 위의 설명대로 입면에서 보면 바로 알 수 있듯이 기존의 모더니즘의 형태에서 완전하게 벗어난 모습을 하고 있다.

구겐하임 빌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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