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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 지식 모음

바우하우스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이다자 2023. 1. 16.

1. 바우하우스란?

 

발터 그로피우스를 필두로 한 여러 건축가가 1919년에 설립한 독일에 있는 시각/조형 예술 학교이다.

처음에는 공예 분야의 장인(마이스터)을 육성하기 위해 창립하였으나 뒤로는 발전하여 현대 디자인을 완성한 장소가 되었다. 근대건축 시대의 모더니즘이 발현되고 성행하는 과정에서 바우하우스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Das Endziel aller bildnerischen Tätigkeit ist der Bau."
(모든 조형행위의 궁극적 목표는 건축이다.) 
-발터 그로피우스

바우하우스는 공립미술대학과 공립공예학교가 통합으로 운영되어 실제적인 수공예 교육에 주력하는 교육시설이었다. 모더니즘을 신봉하던 진보적인 성향의 예술가로 구성된 바우하우스 교수진은 '독일공작연맹'의 이념을 따라 예술적 창작과 공학적 기술의 융합을 목표로 삼았다.

 

2. 탄생 배경

그들은 대량생산이 가능해진 새로운 산업시대에 맞춰 기존의 수공예에서 벗어나 공예가 무엇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에서 시작하였다. 이런 질문은 곧 생산성이 우수하면서 심미성도 우수한 물건이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으로 이어졌고 그에 대한 답은 기능을 강조하며 장식이 배제된 기하학적인 형태의 제품이었다. 이를 통해 현대 디자인이 만들어지기 시작했고, 기존의 수공업에 치중했던 '공예가'는 산업과 결합하여 '디자이너'라는 새로운 직업으로 탄생하게 되었다. 초창기 교수진의 멤버로는 조각가인 '게르하르트 마르크스', 음악가인 '라이오넬 파이닝거', 화가인 '교하네스 이텐' 이렇게 세 사람이 있었고, 그 후에 '파울 클레', '바실리 칸딘스키', '오스카 슐레머', '게오르그 무헤' 등이 초빙되었다. 바우하우스에서는 공예와 건축 뿐만 아니라 타이포그래피, 그래픽디자인, 제품디자인, 순수미술 등 많은 분야의 예술에 관심을 기울였으며, 바우하우스에서는 분야마다 미술과 공학 기술의 통합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그리고 건축이 그 두 가지를 종합적으로 구현하게 되는 최종적인 매체로 생각했다. 초대 교장이었던 발터 그로피우스이었던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1925년에 데사우로 이전하면서 발터 그로피우스가 새로 설계한 학교건물로 이전하게 된다. 1928년에 하네스 마이어가 새로 교장이 되었으나 이념적인 마찰로 인해 그 이듬해인 1930년에 해임되고 미스 반데어 로에가 마지막으로 부임한 교장이 되었다.

 

 

3. 폐교 배경

 

바우하우스가 왕성하게 활동하던 시기에 독일에서는 나치당이 서서히 올라오고 있었다. 처음부터 나치당이 바우하우스를 공격하지는 않았었다. 아돌프 히틀러는 모두가 알다시피 원래 화가를 꿈꾸던 사람이었다. 하지만 그는 뚜렷한 예술관을 가진 인간이 아니었고, 바우하우스를 포함하여 당시의 모더니즘 건축과 디자인 역시 한동안 나치당이 주관하는 일을 담당하며 역경 속에 공존할 수 있었다. 하지만 마지막 교장이었던 미스 반데어 로에는 나치와 일할지언정 근본적인 부분에서 자신의 예술에 대한 가치관에 타협할 사람이 아니었고, 나치당 내부적으로도 빌헬름프리크, 알프레트 로젠베르크와 같은 '나치의 손' 들이 모더니즘을 비 게르만으로 규정짓고, 모더니즘이 사회주의와 관련되었다는 분위기가 지배적이자 나치는 바우하우스와 여러 모더니즘 계열 문화계를 공격하였다. 결국 1932년 나치당의 압력으로 학교가 폐쇄되었고 미스 반데어 로에가 사립학교로 베를린 바우하우스를 개교하였으나 결국 나치당이 선거에서 이기면서 직접 1933년 게슈타포를 동원하여 강제 폐교하도록 한다. 이후로 미스 반 데어로에는 독일에서 계속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으나 결국 실패하여 1937년 미국으로 망명하게 된다. 바우하우스는 10년 남짓한 짧은 역사에 비해서 예술계에 있어서 존재감은 어마어마했다. 공예와 예술에 대한 끊임없는 질문으로 디자인과 건축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디자인 관련된 직업을 가진 사람 중에서 바우하우스를 들어보지 못한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바우하우스의 역사와 동시에 모더니즘, 국제주의 양식 또한 매우 중요하며 동시대에 활동했던 거장들에 대해서도 공부해야 할 것이 많기에 바우하우스에 대한 집중이 되지 않았다. 바우하우스는 이후에 독일뿐만 아니라 유럽 각 나라에 모더니즘 사조를 전파하였고, 많은 건축가와 미술가, 사진가, 조각가, 무대연출가 등을 배출했다. 발터 그로피우스와 미스 반데어 로에 이외에도 바실리 칸딘스키와 파울 클레, 등등 역사적인 모더니즘 예술가들이 교수진으로 활동했었다. 이들 중 다수의 사람은 전쟁을 전후로 미국으로 이민을 가게 되었고, 그곳에서 미국의 문화를 현대적으로 바꿔놓으면서 또 다른 세계를 선도하는 나라로 입장을 바꾸게 되었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난 뒤에 바우하우스는 재건되지 못하였지만, 모호이 너지가 '뉴 바우하우스' 라는 교육기관을 미국에서 운영하게 되었다. 해당 학교는 나중에 'IIT Institute of Design'으로 바뀌었다. 또한 여러 곡적을 거쳐 1996년부터 바이마르 바우하우스 대학교로 이어지고 있는 중이다. 바우하우스 건물은 건축에서도 상당히 유명하고 영향력이 있었다. 현재 잘 알려진 바우하우스 학교 건물은 바우하우스 이념에 따라 무장식의 기능적인 건물로 설계되어 모더니즘 사조의 대표적인 사례로 언급되고 있다. 바우하우스는 현재 디자인전공 전문계 고등학교에서는 아예 전공 교과서인 '디자인 일반'에서 강조하여 시험에 출제하고 있으며,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필기시험에도 등장하지만 정작 건축학과 1학년에서는 강조되지 않는다. 이는 바우하우스가 중요하지 않다기보다 동급의 다른 건축사 조나 건축가에 관한 공부 또한 필요하기 때문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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